[공유] [올림픽] IOC, 러시아 도핑 조작 불인정한 CAS에 즉각 반발

image_pdfimage_print

스위스연방법원에 항고 포함해 CAS 결정 신중하게 살필 것

CAS 청사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평창=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의 국가 주도 도핑 조작을 인정하지 않은 스포츠중재재판소(CAS)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다.

IOC는 1일 CAS의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만족감과 실망감을 동시에 표출했다.

CAS는 이날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의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IOC가 2014년 소치올림픽에서 불법 약물을 복용한 혐의로 올림픽 무대에서 영구 추방한 39명 중 28명의 징계를 ‘증거 불충분’으로 무효화 했다.

또 나머지 11명의 도핑 규정 위반을 인정한다면서도 징계를 영구 출전 금지에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 한해 출전 금지로 완화했다.

IOC는 먼저 CAS가 11명의 도핑규정 위반을 확인한 것은 소치 대회에서 러시아의 체계적인 도핑 조작을 입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IOC는 다른 한편으론 최종 결정을 내린 CAS 패널들이 다른 28건에선 존재하는 도핑 조작 증거를 인정하지 않았다면서 기존 결정보다 높은 증거를 요구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이번 결정이 앞으로 도핑과의 전쟁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IOC는 스위스 연방법원에 상고 가능성을 포함해 CAS의 결정을 신중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IOC는 또 징계 무효 결정을 받은 러시아 선수 28명이 자동으로 평창동계올림픽에 초대받는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증거 불충분일 뿐 28명의 선수가 무혐의라는 뜻은 아니다”라는 매튜 리브 CAS 사무총장의 발언에 의미를 뒀다.

cany9900@yna.co.kr

원문보기 : http://v.sports.media.daum.net/v/20180201192439157?f=m&rcmd=rs

▲ Previous:
▼ Next:

목록으로